근육은 자세를 유지시키고, 소화관 내 음식물을 이동시키며, 체온유지의 원천이 되며, 운동기능을 담당한다. 인체의 근육은 뼈대근(skeletal muscle), 심장근(cardiac muscle), 민무늬근(평활근, smooth muscle)으로 구분된다. 뼈대근육은 가로무늬근이라고도 하는데, 뼈에 붙어서 뼈를 움직이기 때문에 골격근, 뼈대근이라고 한다. 체중의 약 40~50%를 차지하며, 약 640개(320쌍)의 뼈대근이 있는데 특정 근육을 단일 근육의 다른 부분으로 정의하면 약 850개로 보기도 한다. 우리 몸의 뼈대근육은 머리와 목의 근육, 몸통의 근육, 팔의 근육, 다리의 근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의 특징
- 01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는 인체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뼈대근을 주로 하여 만들었는데, 오른쪽은 표층근육, 왼쪽은 심층 근육이 나타나도록 제작하여 표층과 심층의 근육구조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 02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를 입고 몸을 움직이면 마치 근육이 수축해서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어떤 근육이 어떤 움직임을 유발하는지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 03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의 겹침형은 상의의 뒷면을 열었을 때, 몸통 뼈대계의 뒷면이 나타나서 어깨뼈, 골반, 척추 구조를 근육과 연계하여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 04인간의 몸과 움직임, 동작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여러 분야(건강, 재활, 의료, 보건, 헬스바이오, 미술, 과학 등)에서 입는해부학의류를 활용한다면 학습에 흥미를 더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고, 보다 실제에 가까운 실감형, 체감형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근육계 앞

근육계 뒤

근육계 구분


근육계 기본형

근육계 겹침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