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근육계

  • 입는해부의류 소개
  • 근육계

근육은 자세를 유지시키고, 소화관 내 음식물을 이동시키며, 폐와 심장의 운동, 체온유지의 원천이 되며, 운동기능을 담당한다. 인체의 근육은 뼈대근(skeletal muscle), 심장근(cardiac muscle), 민무늬근(평활근, smooth muscle)으로 구분된다. 뼈대근육은 가로무늬근이라고도 하는데, 뼈에 붙어서 뼈를 움직이기 때문에 골격근, 뼈대근이라고 한다. 체중의 약 40~50%를 차지하며, 약 640개(320쌍)의 뼈대근이 있는데 특정 근육을 단일 근육의 다른 부분으로 정의하면 약 850개로 보기도 한다. 우리 몸은 근육의 수축으로 각각의 동작들이 유발되며 우리가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다. 물론 근육은 신경의 명령을 받아야 정상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경과의 연결도 아주 중요하다. 우리 몸의 뼈대근육은 머리와 목의 근육, 몸통의 근육, 팔의 근육, 다리의 근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의 특징

01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는 인체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뼈대근을 주로 하여 만들었는데, 오른쪽은 표층근육, 왼쪽은 심층 근육이 나타나도록 제작하여 표층과 심층의 근육구조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02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를 입고 몸을 움직이면 마치 근육이 수축해서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어떤 근육이 어떤 움직임을 유발하는지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03입는해부학의류-근육계의 겹침형은 상의의 뒷면을 열었을 때, 몸통 뼈대계의 뒷면이 나타나서 어깨뼈, 골반, 척추 구조를 근육과 연계하여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04인간의 몸과 움직임, 동작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여러 분야(건강, 재활, 의료, 보건, 헬스바이오, 미술, 과학 등)에서 입는해부학의류를 활용한다면 학습에 흥미를 더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고, 보다 실제에 가까운 실감형, 체감형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근육계 앞

근육계 뒤

근육계 뒤

근육계 뒤

근육계 구분

근육계 기본형

근육계 기본형

근육계 겹침형

근육계 겹침형